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독일에서 Uhramcher / Watchmaker 로 시계를 배워보자
    독일 정보 2020. 5. 21. 19:46

     

     

     

     

     

    오늘은 시계 수리시계 부품제작, CAD, 시계 선반 등을 배울  있는 Watchmaker 교육에 대해 알아겠습니다.

     

     

     

    한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들에서 Watchmaker 될려면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Swatch Group ‘ Wostep ‘ 입니다

    미국(Miami), 중국(Sanghei), 말레이시아(Kuala Lumpur), 홍콩독일(Glashütte, Pforzheim)   세계에 있으며 

    영국(Manchester) britishschool of watchmaking  파트너 쉽을 맺고 있습니다.

     

    보통 3000시간 프로그램이으로 2년과정이며 마지막에 필기와 실기 시험을 보게 되는데 합격하게 되면 wostep 수료증을 줍니다(독일의 경우 3 과정입니다.)

     

     외로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인지도 있는 방법으로는, 미국의 SWTA (Swiss American Watchmakers Training Alliance), 가까운 일본의 경우 Hiko Mizuno college of Jewelry 를 통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독립시계제작자 AHCI의 구성원 중으로 일본 출신 Masahiro Kikuno Hiko 씨는 Mizuno college of Jewelry를 졸업하였습다. 

     

     

     


     

     

     

    하지만  소개해 드린 방법의 경우 되게 높은 등록금을 필요로 하기에현실적으로 입학 하기가 굉장히 힘이 듭니다

     

    그래서 소개해드리는 지금 방법은 독일 Ausbildung 제도를 이용하는  입니다.

     

    우선 독일 Ausbildung 대해 간략히 소개 하자면 듀얼 시스템으로 이론과 실습을 번갈아 가며 직업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직업군으로는 꽃꽃이(florist), 가구공(Tischler) 등등이 있습니다. 

    굳이 독일의 Ausbildung 제도를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Ausbildung에는 크게 기업형과 학교형으로 분류   있는데,

    기업형은 기업에서 취업을  일정 기간을 근무하며 해당 직업에 대해 배울  있으며또한 월급을 받을  있습니다.

    학교형은 학교에 입학을  해당 직업에 대해 배우는 것입니다독일은 등록금이 거의 없기 때문에등록금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현재 Watchmaker 수요가 많아 일자리가 많은 편인데독일어를 공부   스위스나 오스트리아에서   수도 있으며, 자기 역량에 따라 영어를  한다면 영국미국에서프랑스를   안다면스위스 혹은 프랑스에서도    있습니다.

     

     

     


     

     

     

    독일에서 어떤 기업 혹은 학교를 통해 교육을 받을 수 있을까요? 독일에는 시계로 유명한 두 지역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글라스휴테 혹은 글라슈테 (Glashütte)입니다.

     

    독일 작센주 드레스덴 근처에 위치해 있으며 굉장히 작은 마을입니다. 1800년대 중순 부터 시계 기업들이 생겨 나기 시작 했지만, 독일의 1차,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거의 시계 산업은 망해 갔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보조와 기업들의 자발적인 노력으로 복구를 조금씩해서 현재까지 독일 시계산업의 심장으로 불립니다.

    Glashütte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A. Lange & Söhne, Glashütte original을 필두로 Nomos, Wempe, Union glashütte, Mühle glashütte 등이 모두 모여 있습니다. 

     

    회사에서 Ausbildung를 통해 학생을 받는 회사는 A. Lange & Söhne, Glashütte original, Nomos, Wempe 4군데 입니다.

    각 기업에 연락해 Ausbildung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지원 기간에 지원 할 수 있습니다. 

    학교로는 Uhrmacherschule glashütte 에서 매년 학생을 모집 중입니다. 

     

     

     

    위 사진은 Glashütte 시계 박물관이며, 시계 회사인 Glasgütte Orginal 회사에 소속된 학생들의 학교로도 쓰여집니다.

     

     

     


     

     

     

    두번째 지역은 포르츠하임 (Pforzheim) 입니다.

      

    Prorzheim은 독일 바덴 뷔텐베르크 주 슈트트가르트 근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주얼리, 시계 산업이 유명해 예전부터 금의 도시라고 볼리며, 독일 최대의 숲인  Schwarzwald를 끼고 있어 양질의 목자재를 구하기 쉽고, 스위스 국경과 맞대고 있어, 예전부터 기술의 교류가 활발했습니다. 

     

    Pforzheim에는 가장 유명한 시계구룹인 Swatch Group이 있으며, 그 외 시계 회사로는 Stowa, Aristo, Laco, Junhans들이 Pforzheim 혹은 그 주변으로 위치해 있습니다.

     

    회사에서 하는 Ausbildung으론 Swatch Group에서 가능하며, Wostep 교욕도 받을 수 있어, 인기가 많아 경쟁률이 있습니다.

    학교로는 Goldschmiedeschule uhrmacherschule pforzheim 이 있습니다. 

     

     

     

    Goldschmiede는 독일어로 금속공예 Uhrmacher는 시계기술자를 뜻 합니다.

     

     

     

    Pforzheim 말고도 독일 남부에 위치한 학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Feintechnikschule mit TG Schwenningen 

    Robert-Gerwig-Schule Furtwagen

     

     

     


     

     

     

    독일 동부의 Glashütte 와 남부의 Pforzheim 말고도,

    서부에는 쾰른 Köln의 Rolex의 서비스 센터

    중부에는 뷔르츠부르크 Würzburg의 학교 Franz-Oberthür-Schule

    북부에는 함부르크의 학교 Berufliche Schule Farmsen - G16 가 있습니다. 

     

     

     

     

     

     

    제가 말한 학교와 회사들 말고도 제가 모르는 회사나 작은 시계 수리 전문 업체에서도 Ausbildung을 통해 학생들을 모집 할 수 있으니, 한번 알아보시면 더 많은 기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 

     

     

     


     

     

     

    보통 서류 지원은 1월 부터 시작하여 3월 말에 종료 되며, 결과는 4월 말까지 통보 됩니다.

    지원 하신 기업이나 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서류 지원후 인터뷰, 혹은 추가적으로 과제 혹은 시험이 주어지게 됩니다.

     

    필요한 서류는 기업이나 학교 마다 요구하는게 달라, 딱 뭐라고 말하긴 힘들지만 일반적으로 이력서, 한국 수능 성적,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대학 성적 증명서, 대학 졸업 증명서(대학 졸업 하였을시), 소유 중인 비자 사본, 독일 어학 증명서, 보험 관련 서류 등을 제시 하면 됩니다. 

     

    인터뷰는 질문과 대답으로 이루어지며 한국의 인터뷰랑 비슷합니다. 왜 시계제작자가 되고 싶은가, 왜 굳이 독일로 왔는가 이런 질문들로 이루어 집니다.

     

    Probezeit라는 짧은 기간 동안( 2~4일) 동안 몇 가지 기본적인 과제를 줍니다. 보통 줄질, 톱질, 간단한 시계 분해 조립 능력을 봅니다. 

     

    시험은 Swatch group에서 주로 보며 독일어, 사회, 수학 등을 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과하고 입학 혹은 입사를 하게 되면 여름학기 즉 10월 초에 보통 시작하며, 3년 후에 졸업하고 수료증을 얻습니다.

    (Glashütte Original Uhrmacherschule, Swatch group Pforzheim  같은 경우  Wostep과 연관이 되어 있어 Wostep 수료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독일에서 배운 Uhrmacher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독일 교육 제도가 체계적으로 잘 되어 있다보니, 시계를 배우기에 독일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부분에 대해서는 댓글 남겨 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보스텝 관련 기사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798&contents_id=55099

     

    Uhrmacher Ausbildung 관련 사이트 

    http://www.ausbildung.de/unternehmen/the-swatch-group-gmbh/

    https://jobboerse.arbeitsagentur.de/vamJB/stellenangeboteFinden.html?execution=e1s1#a358706291 

    http://www.letitshine.de/Jobs/Ausbildung/Uhrmacher/Ausbildungsplatz-Uhrmacher/ 

     

     

    Ausbildung 이란 무엇인가?  https://atelier-sa.tistory.com/2

     

    Ausbildung은 무엇인가?

    Ausbildung (직업 교육) 독일에는 한국에 비해 굉장히 다양한 교육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우리말로 굳이 번역 하자면 유치원, 초등학교, 기본학교, 실업학교, 인문계 고교, 종합학교 등등 생�

    atelier-sa.tistory.com

    Asubildung 의 종류? https://atelier-sa.tistory.com/3

     

    Ausbildung의 종류

    독일은 대학 말고도 Ausbildung 이라는 직업교육이 있는데요. 대학은 주로 전문적인 학문을 배우는 곳이기에, 학문 말과 기술적인 혹은 실기적인 부분이 중요하게 요하는 직업군은 아우스빌둥을 ��

    atelier-sa.tistory.com

     

    '독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일에서 꼭 필요한 어플 9가지  (0) 2020.05.23
    독일 대학 지원 조건에 대해 알아보자  (0) 2020.05.21
    Ausbildung의 종류  (0) 2020.05.20
    Ausbildung은 무엇인가?  (0) 2020.05.17
Designed by Tistory.